문제해결툴 PDCA 2015. 2. 1. 18:05

PDCA - Do 모니터링

PDCA - Do 모니터링

 

PDCA 에서 실제 활동은 Do 에서 하게 되는데, 이때 중요한 것 중에 하나가 모니터링이다. Plan 에서 진행된 현상파악이 우선 중요하고, 이후 그 현상파악에서 중요한 인자로 선택된 CTQ 들을 잘 모니터링을 하면서 Do 를 실시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실제 Do 실시 방향이 잘못 잡힐 수도 있고, 실행결과가 어떠한 모습으로 나타날지에 대한 그림을 그릴 수 없게 될 수도 있다. 물론 Plan 에서 실시 결과 즉, 효과성 파악의 그림을 잘 그려야 한다. 그렇게 그려진 그림에 색칠을하고 잘못된 배치를 다시 할 수 있다. 즉, 중간 중간에 신속히 체크 해 낼 수 있게 된다.

 

Do에서의 모니터링과 Check를 가끔 혼돈하는 경우가 있는데, 모니터링은 실제 Do 활동이 어떻게 되어 가고 있는지 진척 상황과 문제점을 찾아서 즉실천으로 바로 잡아 나가기 위한 활동이다. 그리고, 모니터링이 된 Data 들은 Check에서 목표와 결과간의 이격 정도를 대조하는 것이다.

 

즉, Do 에서의 모니터링은 진척상황과 문제점 확인이라면, check 에서는 목표대비 성과를 측정하는 단계라는 것이다. 이 모니터링을 재대로 하지 않는다면, Check에서 좋은 성과와 수치적인 결과를 기대하기 힘들다. 그러므로 Do에서는 모니터링을 강조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http://blog.naver.com/csyy7199

'문제해결툴 PDCA' 카테고리의 다른 글

QC 도구의 특징  (0) 2015.02.01
PDCA - Do 에서 Key가 되는 것은?  (0) 2015.02.01
PDCA 와 일본  (0) 2015.02.01
PDCA Plan 에서 중요한 것  (0) 2015.0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