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일반 2015. 2. 1. 17:37

효과성, 효율성

학에서 설명하는 개념과 조금은 차이가 있습니다만,

현재 ISO (국제표준화기구)에서 경영시스템관련하여 정의하는 용어를 연계해서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참고로 "용어의 정의"는 학자마다, 기관 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으나 근원적인 의미는 유사합니다. 그리고 아시다시피.... 용어의 의미는 변천합니다......

 

우선의 경영시스템 관련한 용어의 정의:

*효과성(effectiveness) : 계획된 활동이 실현되어 계획된 결과가 달성되는 정도

*효율성(efficiency) :달성된 결과와 사용된 자원과의 관계

즉, 효과성= 결과/계획, 효율성= 산출/투입 의 관계입니다.

따라서, 조직의 효과성이라 함은 "조직이 계획했던바/목표했던바/의도하였던 바에 대비하여 그 만큼의 결과를 달성하였는가" 하는 의미입니다.

예; 사업계획 대비하여 목표를 100% 달성하였다.....

조직의 효율성은 "조직이 투입한 자원(인적,물적자원 등)에 대비하여 얼마만큼의 산출(결과)을 얻었는가"하는 내용입니다.

예; 10명을 투입하여 100개를 생산하는 능력에서, 20명을 투입하여 400개를 만든다. 200%의 효율성이 있다. 계산이 맞는가??

어찌됬든 이러한 의미입니다.

경영학에서 언급한는 것은 당연히 "조직의 효율성"문제라고 보입니다.

왜냐하면, 최소의 투자로 최대의 결과를 얻고자 하는 것이 기본이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