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 ISO 9001 2015. 2. 1. 17:39

프로세스가 모여 시스템이 된다.

회사에는 여러 프로세스들이 모여서 하나의 시스템이 된다.

경우에 따라서는 여러 시스템이 존재하기도 한다. 가령 사업부가 여러개 있을 경우가 그렇겠다.

 

보통의 경우는 아래와 같은 프로세스들로 회사의 시스템이 구성되어 있다.

 

1. 영업 프로세스

2. 설계 프로세스

3. 구매 프로세스

4. 제조 프로세스

5. 검사 프로세스

6. 지원 프로세스

 

이외에도 고객만족 프로세스 등 각 회사마다 다양한 프로세스들이 있다.

그렇다면 프로세스는 무엇인가?

 

프로세스는 과거의 업무절차의 개념에서 고객, 입력과 출력물의 관계를 강화/확장하였다.

 

프로세스는 고객의 요구사항을 입력물로 보고, 고객에게 요구사항에 따른 출력물을 제공하게 되는데,

이때 고객은 사내고객도 포함이 되어 있다. 즉, 사내고객이란 설계 프로세스에서 볼때 영업팀이나

임원 등이 사내고객이 될 수 있겠다. 경우에 따라서는 입력하는 고객과 출력해서 제공해 주는 고객은

다를 수 있다. 일반적으로 프로세스 흐름 상 다른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설계 프로세스 측면에서 고객은 영업, 임원 등이지만, 출력해서 제공해 주는 고객은 구매, 영업, 임원

들으로 확장 될 수 있다. 반대로 요구하는 고객 역시 출력에 비해서 더 많을 수 있다.

 

이러한 프로세스는 필요한 자원이 무엇인지를 정확히 파악하고, 불필요한 절차들로 구성되어 있는지 확인을

해야 한다. 또한, 해당 프로세스가 잘 운영이 되고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는데, 이를 프로세스 운영실적표라고 하고 월별 또는 정기적인 기간을 두고 실적집계와 보고를 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프로세스는 ISO 9001 에 잘 명기 되어 있다.

 

프로세스는 하나 하나가 따로 돌면 전체 프로세스간의 유기적인 연계에 문제가 발생한다. 중복되는 절차, 누락되는 절차 등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포함하여, 시스템을 구성하고 있는 프로세스를 진단하고 개선해 나가기 위해서 실시하는 활동이 프로세스 리엔지니어링 활동이라고 한다.

 

이처럼 시스템에는 여러 프로세스가 존재하고, 이들의 관계가 매우 중요하다 하겠다.

 

- 채갈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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