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2018. 3. 24. 22:29

팀원수가 많으면 리더십이 뛰어날까.

팀원수가 많으면 리더십이 뛰어날까.


실제로 팀원수가 적은 팀장과 많은 팀장 사이에는 미묘한 어깨 힘주기가 있다. 목소리도 좀 달라진다. 팀원 10명인 김팀장과 1명인 이팀장 사이에서. 김팀장이 팀원들에 대한 불만을 이팀장과 말한다면. 이팀장은 듣고 있다가. 여러 조언을 하려고 하게 된다. 이때 김 팀장은 긍정적인 마인드의 오픈 마인드를 가진 사람이 아니라면 꼭 이 말을 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


이팀장은 팀원이 1명이라서 잘 모를거야.


그럼 왜 김팀장은 이팀장에게 불만을 토로 한 것인가.. 대화중에 생각 못한 미묘한 흐름이 전개 되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궁금해 진다.


팀원이 많은 팀장이 더 리더십이 있는 것일까 ??


리더십은 타고 나는 것이 아니라 학습하거나 학습되어지고 표출 될 때 생겨나고 향상 되어 지는 것이다.


리더십이 뛰어난 팀장이 되려면 팀원이 아무리 많아도 정신 똑바로 차리고 비전부터 팀의 미션을 생각하며.. 인기 팀장이기 보다는 팀원 개개인의 업무의 중요성을 일깨우고 어떤 방향으로 모든 화력이 집중 되어져 가야 하는지를 단호한 어조와 카리스마로 제시 할 수 있어야 한다. 중요한 것은 공포정치와 같은 카리스마를 말하는 것이 아니다.


또한 아무리 팀원이 적거나 또는 단독 1인 팀인 경우라도 회사의 비전과 방향에 맞추어 달릴 수 있도록 팀을 우녕해 나가는 팀장이라면 인원이 적다고 햐서 리더십이 떨어지거나 하지도 않는다. 


올바른 윤리관으로 냉철하게 볼 수 있어야 한다.


앞으로 팀원이 많다고 우쭐 되거나 팀원이 적다고 움추리지 말고 자기자신의 미션을 큰 그림에서 사람들과 함께 갈 수 있도록 방향을 잡아 가는 것이 중요 하겠다.

'경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장기근속을 하고 싶다면 어떻게 하면 될까요  (0) 2018.03.24
리더 - 자리를 비워라  (0) 2018.03.24
리더는 강사다  (0) 2018.03.24
곽거병과 술의 샘  (0) 2018.03.24
야근 수당과 생산성  (0) 2018.03.24